병원행정인 여러분은 의료계의 미래입니다.
- 등록일 : 2006-06-23 00:00
주요약력
봄의 전령 벚꽃이 만개하여 움츠렸던 우리의 마음을 따뜻하게 위로해 주는 듯 합니다. 계절의 변화와 상관없이 오늘도 국내 의료계에서 땀흘리며 맡은바 소임을 다하시는 병원 행정인 모두에게 감사와 함께 격려의 박수를 보냅니다. 고귀한 생명을 다루는 우리 의료계가 사랑과 인술을 실천한다는 사명으로 국민에게 봉사하고 있지만 의료계 안팎의 경영환경은 많은 과제를 던져주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의 재정악화와 규제 일변도인 의료정책에 비해 환자들의 의료서비스 요구는 갈수록 다양해지고, 높아지고 있으며, 병원 영리법인 허용 및 민간보험의 도입, 외국병원 설립이 가시화되면서 국내의료계에 비상등이 켜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병원들 사이에 국내외적으로 서비스 경쟁이 치열해져 구조조정과 경영 혁신의 붐이 조성되고 있습니다. 특히 지방 의료계에서는 수도권 병원의 대형화와 함께 고속철도의 개통 등 1일 생활권이 가능해 지면서 환자들이 수도권으로 집중되어 의료기관간의 경쟁은 더욱더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시대적 흐름에 맞는 경영마인드와 각 병원이 갖고 있는 특성과 장점을 살리는 마케팅 전략의 도입, 고객만족 경영, 고품질 의료와 고급 의료정보화 추구에 관심을 가지고, 병원의 리더는 물론 전 직원의 패러다임의 혁신이 절실한 시점에 와 있습니다.
병원 행정과 관리는 여느 타조직과는 다른 전문성이 있어야 합니다. 병원 행정과 관리를 책임지고 계신 여러분들이야말로 병원 경영의 일선에서 전문성을 갖춘 경영자가 되셔야 할 것입니다. 이제 더 이상 의료계는 과거처럼 의사나 간호사들만의 노력으로는 발전될 수 없습니다. 모든 의료환경 인프라가 구축되었을 때만이 가능합니다. 현재는 병원마다 선진화된 전산화시스템을 갖추고 우수한 시설과 장비들로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있으며, 친절 서비스, 문화행사, 지역사회와의 연계, 홍보체계 등 분야에 따라 해외 의료계보다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같은 결과는 병원 행정인과 모든 의료인들의 헌신적인 노력 덕분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성과들이 더욱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병원 전체의 살림을 책임지는 여러분들이 모든 부분에 철저한 뒷받침을 해 주셔야 하며, 참신한 아이디어로 고객만족과 수익 증대에 기여해 주셔야 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손끝 하나하나에 병원의 미래가 달려있다고 저는 믿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만들어 주신 의료환경 속에서 우리 의사들도 보다 진료와 연구활동에 매진할 수 있으며, 환자분들의 건강을 약속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병원행정과 보건정책의 전문가로서 그동안에 쌓은 병원 생활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새로운 도전과 결심으로 국내 의료계 발전에 큰 힘을 발휘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오늘에 이르기까지 의료계 발전을 위해 힘써 주신 병원행정인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다음글 | 위기극복과 성장동력의 인프라 - 병원행정관리자의 역할 |
---|---|
이전글 | 병원 행정인 칼럼 <16> 의생명산업과 병원클러스터 |